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창립 140주년 기념 발전후원회 발족식 개최 N

  • 작성처
  • 등록일2026.01.19
  • 341

140년 나눔의 역사, 새로운 100년을 향한 위대한 여정의 시작

140주년 기념해 1,400억 원 목표로 모금 캠페인 본격화


본교는 1월 15일(목) ECC 이삼봉홀에서 ‘이화 창립 140주년 기념 발전후원회 발족식’을 개최하고, 창립 140주년을 맞아 ‘새 시대, 새 이화’를 향한 힘찬 도약의 시작을 알렸다.

창립 140주년 기념 발전후원회 발족식 개최

이번 발족식은 창립 140주년을 계기로 이화의 중장기 발전을 위한 재정 기반을 강화하고, 나눔과 섬김의 가치를 실천하는 기부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동시에 140주년을 기념한 1천400억 원 모금 캠페인의 본격적인 출범을 알리고, 이를 이끌 선도적 기부 리더십 그룹인 발전후원회를 공식 발족하는 자리로 의미를 더했다.


행사에는 100여 명의 발전후원회 위원과 잠재 기부자가 참석했다. 먼저 1부에서는 최윤정 대외협력처장의 사회로 이향숙 총장이 창립 140주년 비전을 소개하며 포문을 열었다. 

김은미 이사장, 이향숙 총장, 장명수 전 이사장

이향숙 총장은 창립 140주년 비전 소개를 통해, 지난 140년간 수많은 기부자들의 사랑과 헌신이 오늘의 이화를 이끌어 온 원동력이었음을 강조했다. 이 총장은 “이화는 지금 그 어느 때보다 역동적으로 움직이고 있으며, 교육과 연구, 인프라와 재정 전반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들을 거두고 있다”며, “오늘 이 자리에 함께한 여러분은 단순한 후원자를 넘어, 이화의 140년 역사를 딛고 다음 시대를 함께 설계해 나갈 동반자”라고 말했다. 이어 “이화가 글로벌 명문사학으로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해서는 이화의 가치와 비전에 공감하는 동문과 사회 각계의 지혜와 연대, 동행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발전후원회가 이화의 미래를 여는 든든한 동력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라고 밝혔다. 


공동위원장에는 김영자 승산나눔재단 이사장, 김은미 학교법인 이화학당 이사장, 이명경 총동창회장, 이향숙 제18대 총장, 장명수 이화학당 전 이사장이 위촉었으며, 공동위원장으로 위촉된 김은미 이화학당 이사장은 “이화의 140년은 무에서 유를 만들어 나간 기적의 역사”라며, 신촌 캠퍼스 건립을 위해 미국에 모금 여행을 떠나는 앨리스 아펜젤러 당장과 김애다 학생의 감동적인 일화 소개와 함께 “이화에서의 기부는 단순한 도움을 넘어 역사의 다음 장을 함께 쓰는 선택이며, 발전후원회가 이화의 전통을 이어받아 교육과 연구, 나눔과 혁신의 선순환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창립 140주년 기념 발전후원회 발족식 개최

이어 5인의 공동위원장과 위원들은 공동선언을 통해 140주년 모금 캠페인 참여와 선도적 기부 실천, 기부 네트워크 확산에 대한 의지를 공유하며 이화의 미래 발전을 위한 연대와 협력을 다짐하고 발전후원회의 공식 출범을 알렸다. 


I부 마지막 순서로 송지원 관현악과 교수의 특별공연이 이어진 후 시작된 2부 만찬 행사는 장윤재 교목의 기도와 장명수 이화학당 전 이사장과 장상 전 총장의 건배사로 문을 열었다. 이어 참석자들은 ‘140+ 이화 나눔의 물결’ 메시지 카드를 통해 10년 뒤 이화여대에 바라는 점을 작성하고, 이를 함께 나누며 이화여대의 미래를 설계하는 데 동참할 것을 약속했다. 


이번 캠페인을 통해 조성되는 발전기금은 ‘포용적 혁신으로 대전환 시대를 선도하는 이화’라는 비전 아래,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핵심 사업에 집중 투자될 예정이다. 우선 ▲세계적 수준의 연구 환경 조성 및 경쟁력 제고를 위해 연구 인프라를 확충하고 우수 석학을 영입하는 데 쓰인다. 또한 ▲AI 시대를 대비하는 고등교육 대전환을 위해 모든 학생을 AI 융합 인재로 양성하는 교육 시스템을 구축한다. 아울러 ▲미래형 캠퍼스 인프라 고도화를 위해 2029년 완공 목표인 ‘이화첨단학술정보관(현 헬렌관 재건축)’과 2030년 완공 예정인 ‘이화 웨스트 캠퍼스(현 생활환경관 재건축)’ 건립에 전폭적으로 투입된다. 본교는 이를 통해 연구와 창업이 살아 숨 쉬는 최첨단 교육 환경을 완성하고, 궁극적으로 ▲이화의 브랜드 가치 및 글로벌 위상 제고를 위하여 세계적 명문 대학으로 도약할 계획이다.


이미 창립 140주년의 의미에 공감한 동문과 기업, 이화의 비전에 뜻을 함께하는 후원자들의 참여가 이어지고 있으며, 작년부터 현재까지 600여억 원에 달하는 기부금을 확보하였다. 이는 기부 문화 확산의 의미 있는 출발점을 마련했으며, 이를 계기로 향후 이화의 미래 비전에 공감하는 후원의 흐름이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창립 140주년 기념사업위원회

본교는 2025년을 창립 140주년을 이화 역사의 새로운 장을 여는 원년으로 삼고, 단순한 기념을 넘어 미래를 향한 방향성과 대학의 사회적 역할을 제시하기 위한 준비를 체계적으로 추진해왔다. 이를 위해 지난 해 총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창립 140주년 준비위원회를 구성하고, ▲학술 ▲기념행사 ▲홍보 ▲모금·건축 ▲기록·편찬 ▲공연 ▲전시 등 총 7개 분과를 중심으로 다양한 기념사업과 프로그램을 기획·추진하고 있다.

140주년 기념 웹사이트 및 엠블럼

140주년 기념 웹사이트 및 엠블럼


특히 창립기념일이 포함된 5월 한 달 동안에는 학술행사, 전시회, 공연 등 이화의 모든 구성원이 함께 참여하고 140주년의 의미를 공유할 수 있는 다채로운 기념 프로그램을 집중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이와 함께 창립 140주년 공식 엠블럼을 새롭게 개발하고, 이화의 발자취와 미래 비전을 널리 알리기 위한 기념 웹사이트(https://140.ewha.ac.kr)를 오픈하는 등 140주년의 가치를 대내외에 확산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