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꽃나눔실천단, 이화나눔가치를 실천하다 N
- 작성처
- 등록일2025.07.17
- 1530
매년 여름 괴산 지역 방문해 이화나눔가치 확산 앞장서
올해 첫 도입된 의료봉사를 비롯한 다양한 재능기부로 큰 호응
제4기 배꽃나눔실천단이 6월 24일(화)~27일(금) 괴산군 성신유치원, 괴산지역아동센터, 괴산군립도서관, 지역 마을 일원에서 다양한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배꽃나눔실천단은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대학의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고자 본교와 괴산군청이 함께 진행하는 봉사프로그램이다. 2022년부터 매년 여름 교육봉사를 비롯해 디자인, 벽화 등 전공 지식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봉사를 펼쳐왔으며, 특히 올해는 의과대학 교수 및 학생, 동문의 참여로 의료봉사도 진행되어 주민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교육봉사팀은 괴산지역아동센터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창의 교육 활동을, 지역 유치원 만 3~5세 유아들을 대상으로 놀이 및 만들기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학생들은 2개월의 사전 준비기간 동안 아동의 관찰력·사고력·창의력·표현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활동을 비롯해 청소년 대상의 자기표현, 진로 탐색, 공동체 활동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준비해 3박 4일의 교육 일정을 알차게 마무리했다.
본교 디자인전공 학생들로 구성된 디자인봉사팀은 괴산군립도서관 요청 하에 로고 및 캐릭터 작업을 진행했다. 디자인전공 학생들로 구성된 봉사팀은 지역의 특색을 담은 로고 작업과 함께 추후 포스터·현수막 등 홍보물에 활용될 다양한 캐릭터를 디자인했다.
벽화봉사팀은 괴산읍 서부리 담장 벽화 그리기 활동을 진행했다. 벽화팀은 주민뿐만 아니라 괴산군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도 좋은 경험을 제공하고, 지역 관광 활성화에 도움을 주고자 매년 벽화봉사를 진행하고 있다. 학생들은 이른 폭염 속에서도 자연친화적이고, 밝고, 화사한 분위기의 벽화를 만들어가며 구슬땀을 흘렸다.
올해 처음으로 활동을 펼친 의료봉사팀은 의학과 양현종, 권복규 교수의 인솔하에 노인 대상 기본 건강검진과 만성질환 관련 복약지도, 보건·운동 교육과 상담을 진행했으며, 의료 접근성이 낮은 농촌지역 주민을 위해 재활의학과, 소화기내과, 신경과 교수진의 원격 진료도 병행했다. 이와 함께 정신과 전문의 피상순 동문(의학·84년졸), 산부인과 전문의 양훈진 동문(의학·95년졸)이 봉사에 참여하며 나눔과 섬김의 이화정신 실천에 앞장섰다.
봉사의 손길이 닿기 어려운 농촌지역에 이화의 봉사 및 나눔정신을 확산하고 있는 배꽃나눔실천단의 활동은 KBS 청주의 <지금 충북은> (영상 바로 가기 ▶)에 방영되는 등 지역 언론과 방송의 관심을 받았다. 괴산군 관계자는 "괴산군민을 위한 재능봉사를 아끼지 않은 이화여대 배꽃나눔실천단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장마 속에서도 건강하게 끝마친 것이 봉사단에게도 소중한 추억으로 남고 성장의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고 소감을 전했다.
학생처 사회봉사팀은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배꽃나눔실천단 봉사활동을 시작으로 ‘2025 여름 이화봉사단’의 국내 교육봉사와 해외교육봉사 활동을 이어가며 본교 설립이념인 기독교적 이웃사랑을 실천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만들어 나가는 데 앞장설 예정이다.